2024/09 9

그대 아직도 미련이 남았는가

그대 아직도 미련이 남았는가 - 윤석열 정권 퇴진을 위해 이제 우리 모두 나서야 할 때가 왔다.     윤석열 정권은 공공의 오적(五賊)이다.   윤석열 정권은 공공의 적이다. 그것도 공공의 오적이다. 여기서 오적이라 함은, ‘을사오적’처럼 다섯 사람을 일컫는 것이 아니고, 김지하의 시 ‘오적’처럼 다섯 부류의 인간들을 말하는 것도 아니다. 우리 사회가 지녀야 할 다섯 가치에 대한 적이라는 말이다. 그것은 민주, 민생, 민족, 평화, 미래이다.   윤석열 정권은 민주의 적이다. 권력을 사유화하는 반민주적 정권이다. 권력을 자기 자신과 마누라, 장모, 부하들의 이익을 위해, 그들의 범죄를 은폐 비호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과 견제 또한 권력을 사유화하여 막고 있다. 입틀막 정..

웹진 2024.09.04

광복절 79주년 기념 3.1민회 역사산책

광복절 79주년 기념 3.1민회 역사산책  지난 8월 24일(토)에는 3.1민회가 주최하는 역사산책이 진행됐습니다.  이번 역사산책은 광복절 79주년 기념으로 경복궁둘레길을 산책하며 역사의 현장을 들여다 보았습니다.  서궐대-통의동 백송 터-30경비단 터-10.26 현장- 국군보안사 터-일본대사관 등을 둘러본 이번 역사산책은 영화 '서울의 봄'에 등장한 역사적 현장을 직접 둘러보기도 했습니다.  특히 유영호 작가의 생생한 이야기는 역사의 현장에 서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습니다.  한편 다음 역사산책은 10월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가 부탁드립니다.

웹진 2024.09.03

3.1민회 8월 수요포럼

3.1민회 8월 수요포럼 세상이 어지럽습니다. 민주 민생 민족 평화 미래, 그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되지 않고,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막무가내인 정권에 대해 민초들이 갈아엎기 위해 일어나지 않는 것이 신기하다고 할 정도입니다. 민초들이 분노할 상황만 되면 아무 때나 들고 일어난다고 생각한다면 그야말로 오산입니다. 억누르는 자들도 항상 권력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갖가지 방법을 다 씁니다.  또한 억눌린 자들도 가장 효과적일 때 들고 일어나는 법입니다. 그러한 것을 고려해서 진정으로 민초의 힘이 발휘되려면 풀뿌리 민주주의가 조직되어야 합니다. 물론 그것이 완성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언제 어느 때든 풀뿌리 민주주의가 강화되어야만 민초의 뜻대로 무도한 지배세력을 갈아치울..

웹진 2024.09.03

5.18기념재단 초청 광주 간담회 개최

5.18기념재단 초청 광주 간담회 개최  지난 8월 30일, 31일 양일간 광주에서는 5.18기념재단 창립 30주년 행사가 열렸습니다.  전국비상시국회의는 5.18기념재단의 초청으로 광주를 방문 기념행사 참가 및 민주인사 초청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간담회에서는 이부영 상임고문의 전국비상시국회의 강화 방안, 정해랑 조직위원장의 조직 전망, 이용길 상임공동대표의 충남비상시국회의 현황에 대한 보고와 토론이 있었습니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는 서울에서 30여 명을 비롯한 충남, 부산, 광주, 전북, 경기중부, 인천, 목표, 여수 등에서 70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전국비상시국회의는 광주를 필두로 향후 지역별 간담회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웹진 2024.09.03

'다극화 국제정세와 윤석열 퇴진 투쟁' 집담회

'다극화 국제정세와 윤석열 퇴진 투쟁' 집담회  지난 8월 22일(목) 오후 3시 노무현시민센터에서는 '다극화 국제정세와 윤석열 퇴진 투쟁' 집담회가 진행됐습니다.  집담회에는 전국비상시국회의 고문과 지도위원이 참석, 정세 발제와 토론을 바탕으로 전국비상시국회의의 활동방향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집답회는 안병진 경희대 교수의 '미국 대선과 남북관계', 한승동 전 한겨레신문 논설위원의 '한미일 준군사동맹과 동아시아 정세'에 대한 발제가 있었으며 이부영 전국비상시국회의 상임고문의 토론이 있었습니다. 동영상 보기1. 안병진 경희대 교수의 '미국 대선과 남북관계' https://www.youtube.com/watch?v=1ak_FCuld6w 2. 한승동 전 한겨레신문 논설위원의 '한미일 준군사동맹과 동아시아 정..

웹진 2024.09.02

정해랑 위원장, 거부권거부범국민대회에서 발언

정해랑 위원장, 거부권거부범국민대회 발언 8월 17일(토) 오후 광화문광장  인근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규탄하는 '8.17 거부권 거부 범국민대회'가 열렸습니다.  이날 대회는 거부권거부비상행동,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 민주노총, 노조법 2.3조 운동본부가 공동주최했습니다. 집회에서는 정해랑 전국비상시국회의 조직위원장이 발언했습니다.   다음은 기사 전문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노란봉투법’과 ‘전국민 25만원 지원법’에 대해 21번째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하자 노동계가 이에 반발하며 서울 도심에서 윤 대통령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17일 거부권거부비상행동과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 민주노총, 노조법 2·3조 운동본부 등은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인근에서 ‘8·17 거부권 거부 범국민대회..

웹진 2024.09.02

정해랑 공동대표, 104차 촛불대행진에서 발언

정해랑 공동대표, 104차 촛불대행진에서 발언8월 24일(토) 서울시청과 숭례문 인근에서 열린 104차 촛불대행진에서 정해랑 주권자전국회의 공동대표가 발언했습니다.  정해랑 공동대표는 친일파를 가려낼수 있는 기준으로 일본군국주의침략정당화, 매국노친일파옹호행위를 꼽으며 이 2가지 기준으로 보면 윤석열정권은 친일파일색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계속해서 윤 대통령이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기시다 일본 총리의 말에 아무런 항의도 하지 않고 국방부가 정신교육교재에서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기술하고 전쟁기념관 등 곳곳에서 독도조형물을 철거하는 것을 짚으며 독도를 일본에 팔아먹으려 한다고 분개했습니다. 정해랑 공동대표는 윤석열 정권이 자위대가 한국에 들어오게 도우며 이 땅을 전쟁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2025년..

웹진 2024.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