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경 주권자전국회의 상임공동대표(다른백년 명예이사장)
한번의 경기침체가 아닌 거대한 변화의 과정이다
세계경제가 결코 과거와 같지 않을 이유
모하메드 엘-에리안 Mohamed A. El-Erian, 캠브리지 대학교의 퀸즈 칼리지 학장이자 왓튼 스쿨의 교수이며 알리안츠 기금운용의 자문역이다
출처: 포린-어페어스, 2022년 11월 22일자
지난 몇 년 동안 경제가 요동치고 있었다고 말하는 것은 엄청나게 절제된 표현일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수십 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고, 지정학적 긴장, 공급망의 혼란, 금리인상 등이 상호 결합되어 이제 세계경제를 깊은 침체에 빠뜨릴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제학자들과 재무 분석가들은 이러한 상황을 관행적인 비즈니스 사이클의 파생물 정도로 안이하게 취급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일 것이라는 미연준의 초기오판에서부터 미국의 경기침체가 “짧고 가벼울” 것이라는 현재의 합의에 이르기까지, 현재 우리가 직면한 경제적 도전을 일시적이고 신속하게 되돌릴 수 있는 것으로 보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그러나 오늘 진행중인 경제의 사이클이 현재의 비즈니스 주기보다 매우 오래 지속될 주요 구조적 및 지속적 변화임을 직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변화를 암시하는 세 가지의 새로운 추세는 향후 몇 년 동안 경제성과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오랜 기간 성장의 주요 걸림돌인 수요부족에서 공급부족으로의 전환, 중앙은행의 무제한적 유동성 공급의 중단, 금융시장의 취약성 증가가 새로운 추세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지난 몇 년 동안 겪은 비정상적인 경제발전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되며, 충격이 빈번하고 격렬해짐에 따라 미래에 더욱 많은 불확실성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개인, 기업 및 정부에 경제적, 사회적 및 정치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분석가들이 이러한 추세가 다음 비즈니스 주기보다 오래 지속될 가능성을 파악하기 전까지, 이러한 새로운 상황이 야기하는 경제적 어려움이 이들이 제공하는 탈출의 기회보다 훨씬 강력할 것입니다.
뒤죽박죽(Down is Up)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은 왔다갔다 할 수는 있지만, 지난 몇 년 동안 비록 상상할 수 없는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매우 가능성이 희박한 일련의 세계경제 및 금융발전을 목격했습니다. 한때 자유무역의 옹호자였던 미국은 이제 가장 보호주의적인 선진경제권역이 되었습니다. 영국은 불운한 미니-예산으로 통화가치가 약해지고, 채권 수익률이 하늘로 치솟고, 신용평가기관의 “네거티브 워치” 지정이 발동되면서, 리즈 트러스 총리가 즉각 사임하게 되었고 갑자기 고군분투하는 개발도상국과 비슷한 나라로 전락했습니다.
글로벌 채권의 3분의 1 정도가 마이너스의 금리(채권자가 채무자에게 갚는 이상현상)로 전환되면서 차입비용이 급증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은 G-20을 마비시켜 그렇지 않아도 빈약한 국제금융제도를 더욱 약화시켰습니다. 그리고 일부 서방국가들은 모스크바를 응징하기 위해 세계경제의 중추인 국제결제 시스템을 (지정학적 필요애 따라) 무기화했습니다.
가능성이 낮은 위험사항의 목록이지만, 시진핑 하에서 중국의 급속한 중앙집권화와 미국과 디커플링, 전세계적인 전제정치의 강화, 많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양극화 및 분열을 리스크 목록에 추가해 보십시요. 기후 변화, 인구학적 변화, 서구에서 동아시아로 경제력의 점진적인 이동은 예측이 가능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경제의 환경을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많은 분석가들은 각각의 놀라운 발전에 대해 억지로 맞춤형의 설명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빠르고 포용적이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창출하지 못하는 것을 포함하여 특히 경제 및 금융 사건 사이에는 중요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결된 것보다 더욱 많은 문제를 야기하는 협소한 수단에 대한 정책 입안자들의 과도한 의존, 공유된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 부재입니다. 결국 이러한 공통점은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 글로벌 경제 및 금융에서 발생하는 세가지 격변적 변화를 야기합니다.
꼬여버린(rewired) 세계
2007~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부진한 경제성장을 수요부족 탓으로 돌렸습니다. 미국정부는 부양책 지출(의회의 대결적 양극화가 2011년부터 2017년까지는 이러한 접근방식을 제한했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금리를 바닥으로 하고 시장에 엄청난 양의 유동성을 투입하기로 한 연준의 결정을 통해 문제를 바로잡으려 했습니다. 이런 접근법은 처음에는 트럼프 행정부의 지출과 감세, 그리고 COVID-19 대유행 기간 동안 트럼프와 바이든 행정부가 가정과 기업에 (역자: 7-8조 달러)현금을 긴급하게 지원함으로써 스테로이드(일시효과)로 작용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세계경제는 수요보다 공급을 만드는 주요 구조적 변화를 겪고 있었습니다. 처음에 이러한 변화는 COVID-19의 영향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급작스럽게 멈춰버린 글로벌 경제에 시동을 걸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품을 실은 컨테이너는 선박자체와 마찬가지로 잘못된 위치에 정박해 있습니다. 모든 생산이 조율된 방식으로 온라인에서 돌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공급망이 중단됩니다. 그리고 정부의 막대한 재정투입과 풍부한 중앙은행의 유동성 덕분에 수요가 공급보다 훨씬 앞서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미 도전을 받은 성장모델은 훨씬 큰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급제약이 단순한 전염병에서 비롯되었다는 것 이상임이 분명해졌습니다. 노동 인구의 상당 부분은 선택이나 필요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높은 비율로 노동현장을 이탈하여 회사가 직원을 찾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이 문제는 보충할 외국인 근로자들이 비자를 받지 못하거나 이주할 의향을 거부하면서 글로벌 노동흐름이 중단되며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제약 조건과 기타의 악조건에 직면한 기업은 운영 효율성뿐 아니라 탄력성을 높이는데 우선순위를 두기 시작했습니다. 한편 서방의 정부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대응으로 무역, 투자 및 지불제재의 무기화를 강화했습니다. 미국과 중국 사이의 긴장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더 많은 “프렌드 쇼어링” 및 “니어 쇼어링”을 목표로 글로벌 공급망의 포스트 팬데믹 재구성을 가속화했습니다.
재구성의 작업은 여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기후변화는 마침내 기업, 가정 및 정부가 행동을 바꾸도록 강요하고 있습니다. 지구가 직면한 위험을 감안할 때 파괴적인 관행에서 벗어나 진화할 수 밖에 없습니다. 녹색경제라는 목표가 바람직한 만큼 현재의 관행적 경로가 지닌 지속불가능성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 대해 국가와 기업의 이해가 아직 충분히 일치하지 않고 필요한 국제협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경로의 전환이 복잡할 것입니다.
결론은 세계화의 성격변화, 만연된 노동력부족, 기후변화의 긴박성으로 인해 공급의 어려움이 발생했고 이미 도전을 받고 있는 성장모델이 매우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황하는(불안한) 중앙은행
설상가상으로, 세계경제 환경의 이러한 변화는 중앙은행이 접근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것과 동시에 발생합니다. 수년 동안 주요 경제국들의 중앙은행은 현안의 문제에 더욱 많은 돈을 투자함으로써 경제의 약한 흐름이나 시장변동성의 모든 징후에 대응했습니다. 결국, 그들은 정부가 정치적 양극화를 극복하고 일을 할 수 있을 때까지 경제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명백하게 불완전한 도구(QE)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중앙은행이 현금으로 채권을 매입하고 이자율을 인위적으로 낮게 유지하는 시간제한적(잠정적인) 개입을 연장할수록 더욱 많은 부수적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유동성이 풍부한 금융시장은 실물경제와 분리되어 정책의 효과는 제한적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자산을 소유하고 있는 부자들은 더욱 부유해졌고 시장은 중앙은행을 가장 친한 친구로 생각하고 시장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항상 중앙은행이 도와줄 것으로 판단하도록 조건이 고착되었습니다. 결국 시장은 중앙은행의 지원축소에 대한 조그만 힌트에도 부정적으로 반응하기 시작했고, 중앙은행을 인질로 잡고 경제의 건전성을 보장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이 모든 것은 2021년 상반기에 시작된 인플레이션의 급증으로 바뀌었습니다. 처음에 연준은 문제를 일시적인 것으로 잘못 진단하여 주로 에너지 및 식품 가격인상을 광범위한 생활비 현상으로 폭발시키는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저절로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준은 2022년 3월까지 계속해서 유동성을 경제에 공급했고 마침내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때까지 인플레이션은 7% 이상으로 치솟았고 연준은 궁지에 몰렸습니다. 그 결과 6월과 11월 사이에 0.75%(빅스텝) 포인트의 기록적인 4번의 연속적인 금리 인상을 포함하여 훨씬 더 가파른 일련의 금리인상으로 전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시장은 연준이 잃어버린 시간을 만회하려고 애쓰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경제에 좋은 것보다 오랫동안 금리를 더 높게 유지할 것이라고 걱정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금융시장 변동성이 지속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기능을 위협하고 경제에 보다 많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위험해진 경제활동 RISKY BUSINESS
항상 손쉬운 돈을 기대하는 시장의 조건은 또 다른 역효과를 불러일으켰고, 글로벌 금융활동의 상당부분이 규제가 엄격한 은행에서 자산관리기관, 사모펀드 및 헤지펀드와 같이 잘 통제되지 않는 규제 대상으로 이동하도록 부추겼습니다. 이런 금융기업들은 오로지 대가를 받은 일에만 치중했습니다. 지배적인 재정상황을 이용하여 더욱 이익을 내는 일에 몰두합니다. 더욱 많은 부채와 레버리지를 떠맡고, 그들의 전문 분야를 벗어난 모험을 시도하고, 손쉬운 돈(양적완화)과 신뢰할 수 있는 중앙은행의 지원이 미래에도 계속 지속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더욱 큰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이들 기업 중 차입비용이나 자금조달에 대한 접근의 급격한 변화를 계획한 기업은 거의 없었습니다. 이어진 충격의 극단적인 예는 2022년 10월 영국에서 발생한 금융붕괴 직전이었습니다. Truss가 재정부족 상태에서 대규모 세금감면 계획을 발표한 후, 국채 수익률이 급등하여 차입금이 높은 일부 연금기금을 놀라게 했습니다. 영란은행의 긴급개입, 트러스 정부의 유턴과 총리의 사임이 없었다면 채권 매도는 대규모 금융위기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훨씬 고통스러운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금융시스템의 취약성은 또한 중앙은행의 업무를 복잡하게 만듭니다. 경제성장과 고용에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인플레이션을 줄이는 방법이라는 일반적인 딜레마에 직면하는 대신, 연준은 현재 인플레이션을 줄이는 방법, 성장과 일자리를 보호하는 방법, 금융 안정성을 보장하는 방법이라는 트릴레마(trilemma)에 직면해 있습니다. 특히 인플레이션이 너무 높은 상황에서, 상기의 세 가지를 모두 수행하는 쉬운 방법은 없습니다.
울퉁불퉁한 행로
이러한 주요 구조적 변화는 왜 세계 대부분 지역에서 성장이 둔화되고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으며 금융 시장이 불안정하고 급등하는 달러와 금리가 많은 국가에서 골칫거리가 되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변화는 세계경제 및 재무결과를 높은 확신을 가지고 예측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나의 가능한 결과(기준선)를 계획하는 대신 기업과 정부는 이제 가능한 많은 결과를 동시에 계획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 중 일부는 계단식 효과를 가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하나의 나쁜 이벤트가 다른 이벤트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세상에서는 좋은 의사 결정을 내리기가 어렵고 실수를 하기 쉽습니다.
다행히도 그러한 세계를 탐색하는데 필요한 사항은 비밀이 아닙니다. 탄력성, 선택성 및 민첩성이 모두 중요합니다. 탄력성 또는 좌절에서 회복하는 능력은 종종 강력한 대차대조표와 체력, 지구력 및 무결성에 의존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과정을 변경할 수 있는 선택성은 성별, 인종, 문화 또는 경험의 다양성에서 오는 열린 마음으로 뒷받침됩니다. 민첩성 또는 변화하는 조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은 보다 명확한 순간에 대담한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리더십과 거버넌스에 달려 있습니다.
탄력성, 선택성 및 민첩성이라는 3가지 요소는 앞으로 닥칠 모든 경제적, 재정적 어려움으로부터 기업과 가정을 보호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충돌을 탐색하는 능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보다 포괄적이고 기후 친화적이며 협력적이며 왜곡되고 불안정한 재정에 훨씬 덜 의존하는 더 나은 목적지에 도달할 가능성을 높일 것입니다.
중앙정부와 중앙은행의 목표는 이 과정에서 위험을 최소화하고 모든 사람이 나은 곳에 도달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정책 우선 순위에는 공급을 늘리기 위한 인프라의 현대화, 노동 훈련 및 재편성 프로그램 개선, 백신 개발과 같은 시급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공공-민간 파트너십 시작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동시에 정부와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에 맞서 싸우고 생산성과 성장을 향상시키는 재정정책, 통화정책 및 구조개혁의 조정을 개선해야 합니다.
정부는 또한 비은행 금융기관에 대한 감독과 규제를 개선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그들 사이의 기술적 연결, 대차대조표에 숨어 있는 암묵적 레버리지, 재무시스템의 위험이 더 넓은 범위로 확산될 수 있는 채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경제 및 금융 충격에 가장 많이 노출된 사회의 가장 취약한 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더욱 강력한 안전망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다자간 차원으로 확대되어야 합니다. G-20 정부들은 협력하여 국제금융기관을 개혁하고, 일반적인 충격에 대한 보험을 풀고, 조기경보 시스템을 강화하고, 사회역량구축을 방해하는 과도한 부채로 고통받는 국가들의 부채를 선제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상기의 내용들은 어려운 명령이지만 실행가능한 명령입니다. 가계, 기업, 정부가 글로벌 경제 및 금융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구조적 변화를 인식하고 대응하지 못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이러한 변화와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고 기회를 포착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세계는 단지 또 다른 불황의 위기에 처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심오한 경제적, 재정적 변화의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세상이 더 나은 목적지에 도달하려면 이러한 변화를 인식하고 탐색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출처: 다른 백년>